본문 바로가기

CODA 로고 검정

한국인 임퓨테이션 서비스

한국인 임퓨테이션 서비스 (Korean Imputation Service, 이하 KIS)란?

한국인 4,799명 참조패널을 제공하는 웹 기반 임퓨테이션 서비스

임퓨테이션 서비스 필요 데이터 안내

VCF 포맷의 유전변이 데이터

주요 기능
웹 기반 임퓨테이션 서비스

웹 기반 임퓨테이션 서비스를 지원하여

비전공자도 쉽게 분석 가능
KISTI 슈퍼컴퓨터 기반 임퓨테이션

KISTI 슈퍼컴퓨터 기반 임퓨테이션

분석 지원으로 빠르게 분석 가능
참조패널 지원

한국인 4,799명 전염기서열 기반

참조패널 지원으로 정확도 향상
상세 설명

한국인 임퓨테이션 서비스 (Korean Imputation Service, 이하 KIS)는 웹 기반 임퓨테이션 서비스입니다.임퓨테이션이란 유전체칩 정보를 전염기서열정보 수준으로 확장하여 정보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임퓨테이션은 전염기서열정보로 구축된 참조패널이 필요하고 참조패널의 규모가 커질수록 정확도가 높아집니다.그래서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연구기술개발과에서 한국인 4,799명의 전염기서열정보로 한국인 참조패널을 구축하여 KIS에 탑재해 한국인 유전체연구 정확도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또한, 임퓨테이션 분석은 계산량이 많아 고성능 컴퓨터가 필요하여 KISTI 슈퍼컴퓨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빠르게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임퓨테이션 분석과정이 복잡해 비전공자는 기술적 어려움이 있어 웹 기반 임퓨테이션 서비스를 통해 쉽게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임퓨테이션 서비스 흐름도. 사용자가 유전변이 VCF 데이터를 업로드한 뒤, 분석옵션을 선택하고 잡을 서버에 보내면 한국인 임퓨테이션 패널로 유전변이를 확장하여 사용자에게 분석결과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